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1,259회 작성일 16-10-07 11:46파워스티리어링 오일의 거품현상 및 냉간시 파워펌프 소음 발생 해결 방법
본문
아침이나 쌀쌀한날 자동차 시동을 걸면 파워펌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파워오일 리저브탱크(파워오일통)에서 거품이 보이거나 오일이 넘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점검 및 정비를 진행하면 쉽게 해결이 됩니다.
#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침에 시동을 걸면 파워펌프에서 소리가 나고 엔진의 온도가 상승하면 소리가 나지 않는다.
- 핸들을 좌우로 돌릴때만 소리가 난다.
- 파워오일에서 거품이 발생된다.
- 주행을 하고 나면 거품이 발생되어 파워오일 리저브탱크에서 오일이 넘친다.
[ 영상 - 공기 유입으로 인하여 파워펌프에서 발생되는 거품과 소음 영상입니다. ]
위와 같은 증상에서는 공통적으로 거품이 발생된다는 점입니다. 거품이 발생되는 이유는 단 한가지, 공기가 파워오일에 유입이 되기 때문이죠. 파워펌프가 작동이 되면 파워오일 리저브 탱크에 있는 오일을 흡입호스(Section Tube)를 통해서 빨아들여 파워스티어링으로 보내주는 열활을 합니다. 파워펌프가 오일을 빨아들일때 대부분 공기가 유입이 되기때문에 해당되는 부분을 잘 관찰해보면 됩니다. 오일이 누유가 되지 않더라도 오일을 빨아 들이는 압력이 커서 아주 미 세한 틈새만 있어도 거품이 발생됩니다.
첫번째, 흡입호스(Suction Tube)가 클램프로 고정이 잘 되었는지와 호스에 균열같은게 있는지 확인합니다.
두번째, 파워펌프의 흡입호스와 연결되어 있는 부분에 오일 누유와 내부에 고무링(O-ring, 씰)의 상태가 정상인지를 확인합니다.
세번째, 오일이 누유되는 곳이 있는지 확인한다.
대부분 공기 유입의 원인은 위 2가지이며 오일이 누유 증상이 없더라도 공기 유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워펌프는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비싼 부품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흡입호스(Suction Tube)와 고무링(O-ring, 씰)의 교체만으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워펌프의 오일 흡입쪽인 Joint INLET의 고무링을 신품과 비교한 사진입니다.
신품과의 두께차이가 윤안으로 확인이 가능할정도 기존 고무링이 많이 수축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무는 오랜 시간이 흐르면 수축을 하게되어 아주 미세하게 공기 유입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는 수 많은 고무링, 씰등이 있고 이러한 부품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수축하거나 자연적으로 갈라져서 다양한 오일의 누유현상이 발생됩니다.
[ 영상 - 흡입호스(Suction Tube)와 고무링(O-ring, 씰) 교체후 영상 ]
무조건 부품을 교체하면서 원인을 찾기 보다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방법의 정비가 필요합니다.
고무링만 교환하면 해결되는데 고무링만 공급이 되지 않아 파워펌프 통째로 교환해야 하는 방식은 하루 빨리 사라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